개통령 강형욱 훈련사가 말한다! 반려동물 펫티켓 이란?

개통령 강형욱 훈련사가 말한다!

반려동물 펫티켓 이란?

 

개통령 강형욱이 말한다! 반려동물의 펫티켓이란?

 

대한민국은 반려동물 ‘천만’시대를 맞았습니다[참고1]대한민국 국민 5명 중 한 명은 반려동물과 함께 살고 있습니다. 주변만 둘러보아도 서너 집 중에 한 집은 반려동물과 함께합니다. 

길가에 새로 생기는 반려동물 용품점 또는 반려동물과 이용할 수 있는 펫카페(애견카페) 비율 또한 심상치 않습니다. 사람들이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을 쉽게 느낄 수 있죠.

 

이런 풍토에 걸맞게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EBS1)(이하, 세나개)프로그램이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참고2]. 반려견 전문가로서 국민의 신뢰를 얻은 개통령 강형욱 훈련사가 등장하기 때문입니다. 

그는 문제가 있는 반려견 가정에 직접 방문하여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 그리고 펫티켓 을 제시합니다. 그의 방법들은 많은 반려인들의 공감을 불러오고 있습니다.

 

‘세나개’에서 일명 개통령 이라 불리는 강형욱 [참고3]  훈련사는 말합니다.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고.

 

 

 반려동물의 다양한 문제들, 그 책임은?

개통령 강형욱이 말한다! 반려동물의 펫티켓이란?

 

불편해진 반려동물 문제, 누구의 책임일까요? 대부분의 반려인들은 반려동물과 생활하면서 다양한 불편을 느끼고 살아갑니다. 심지어 반려인이 아니어도 그 불편은 동일하게 다가옵니다. 

길거리마다 놓여진 반려동물의 배설물도, 낯선 강아지의 원치 않던 과한 관심도 불편합니다. 심지어 최근에는 사람을 물어 피해를 입히기도 합니다. 더 이상 반려견은 반갑지만은 않은, 불편한 존재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전문가들은 대부분 보호자의 문제라고 입을 모읍니다[참고4]. 아이의 문제들은 원인이 그 부모에게서 나오 듯이, 보호자의 잘못된 훈육이 원인이라는 것입니다. 많은 반려인들이 반려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이 크다는 것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함께 하는 방법, 펫티켓 을 잘 모르기 때문에 ‘세상에 나쁜 개도 있는 것’입니다.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반려동물 규제 강화 움직임

 

 

이에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최근 반려견 관리소홀로 인한 인명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국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점을 들어 반려견에 대한 안전관리를 대폭 강화할 필요가 있다[참고5].

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반려인이라면 관련법 저촉 여부가 문제가 아닙니다. 어떻게 해야 반려동물과 행복한 동거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가! 그것을 더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어떤 방법이 반려동물과의 행복한 동거로 안내할까요?

 

개통령 강형욱 씨가 말하는 ‘ 반려동물 펫티켓 ’이 무엇인지 정리해 보았습니다[참고6].

 

 

 개통령 강형욱 훈련사가 말하는 반려동물 펫티켓

 

 

 개통령 강형욱 훈련사가 말하는 반려동물 펫티켓

 

➜  법적 맹견이 아니더라도,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있다면 입마개를 한다.

산책을 즐길 때는 반드시 목줄을 착용하고배설물은 반드시 치운다.

➜ 밖에서도 통제될 수 있도록 집에서도 훈련을 해야한다.

➜ 잘못된 것은 개선하고 책임 의식을 가지며 이웃을 배려해야 한다.

➜ 반려인이 먼저 펫티켓 을 지키고, 당당하게 권리를 요구하라.

 

반려동물 전문가, 개통령 강형욱 훈련사는 말합니다. ” 펫티켓을 지키지 않는 당신은 개를 키우면 안된다! “고. 우리가 에티켓을 지킴으로 사회가 아름답게 유지되는 것처럼, 반려동물도 펫티켓 을 지킴으로 아름다운 반려동물 문화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 펫티켓  ‘보호자의 몫’입니다. 

 

세상에 나쁜 개가 없는 그날까지 ‘펫티켓 해답’입니다.

 

 ♦ 관련 포스트

   ▶ 무서운 개물림 ‘도그포비아’, 목줄 펫티켓(Petiquette)이 해답이다.

 

참고

  1. 농림축산식품부 : 반려동물 천만시대
  2. EBS1 :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
  3. 비즈엔터 : ‘개통령’ 강형욱 출연…반려견 안전 관리 논란 조명
  4. [어제TV] : ‘개냥’ 전문가 “모두 보호자 잘못, 안 무는 개 없다” 일침
  5. 농림축산식품부 : 농식품부 장관, 반려견 안전관리 대폭 강화 지시
  6. 헤럴드POP : 강형욱, 반려견 입마개 글 해명 “와전됐다…펫티켓이 핵심”

 

3 Comments

댓글 남기기